하나님의 사랑과 은혜
하나님께 영광을 !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안에서 이루러진것을 감사합니다

2022/11 104

[겨자씨] 하나님의 손이 나를

[겨자씨] 하나님의 손이 나를 호주의 한 병원에서 여아 쌍둥이가 12주나 빨리 태어났습니다. 각각 인큐베이터에 넣었는데 갑자기 동생의 상태가 나빠졌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호사가 얼른 언니의 인큐베이터에 넣어주자, 언니가 동생 어깨에 손을 얹었지요. 그러자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위태롭던 동생이 차츰 안정을 찾았습니다. 쌍둥이 자매는 아주 건강하게 자랐습니다. 그 연약한 아기의 조막손에 무슨 힘이 있겠습니까. 그러나 그 손으로 동생을 살린 것입니다. “주님께서 나의 앞뒤를 두루 감싸 주시고, 내게 주님의 손을 얹어 주셨습니다.”(시 139:5, 새번역) 시인은 세상에서 참 많은 일을 겪습니다. 하늘에 오를 듯 좋은 일도 있고, 나락에 떨어진 듯 힘든 일도 있지요. 동쪽 벼랑 끝에 서기도 하고 ..

에스겔 5장

에스겔 5장 머리털과 수염을 깎는 상징 1. 너 인자야 너는 날카로운 칼을 가져다가 삭도로 삼아 네 머리털과 수염을 깎아서 저울로 달아 나누어 두라 2. 그 성읍을 에워싸는 날이 차가든 너는 터럭 삼분의 일은 성읍 사방에서 칼로 치고 또 삼분의 일은 바람에 흩으라 내가 그 뒤를 따라 칼을 빼리라 3. 너는 터럭 중에서 조금을 네 옷자락에 싸고 4. 또 그 가운데에서 얼마를 불에던져 사르라 그 속에서 불이 이스라엘 온 족속에게로 나오리라 5. ○ 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이르시되 이것이 곧 예루살렘이라 내가 그를 이방인 가운데에 두어 나라들이 둘러 있게 하였거늘 6. 그가 내 규례를 거슬러서 이방인보다 악을 더 행하며 내 율례도 그리함이 그를 둘러 있는 나라들보다 더하니 이는 그들이 내 규례를 버리고 내 ..

에스겔 2022.11.30

[겨자씨] 별이 빛나는 밤

[겨자씨] 별이 빛나는 밤 가을이 다 지나가고 있습니다. 윤동주 시인은 지나가는 가을 하늘을 보며 별을 헤아려 보곤 했죠. ‘계절이 지나는 하늘에는/가을로 가득 차 있습니다./나는 아무 걱정도 없이 가을 속의 별들을 다 헬 듯합니다….’ 시인이 살았던 시대는 아픔이 컸습니다. 그래도 걱정 없이 별을 헤고 있다는 그의 표현이 마음을 저밉니다. 저도 별을 헤아리며 노래 부르곤 했습니다. ‘저 별은 나의 별 저 별은 너의 별 별빛에 물들은 밤같이 까만 눈동자….’ 그 노래는 이렇게 이어졌습니다. ‘…별이 지면 꿈도 지고 슬픔만 남아요.’ 청년의 때에 별빛 아래서 온갖 꿈을 꿀 수 있었던 밤이 무섭지만은 않았습니다.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이라는 작품에서는 11개 별을 헤아려 볼 수 있습니다. 별들은 아침..

에스겔 4장

에스겔 4장 예루살렘을 그리고 에워싸라 1. 너 인자야 토판을 가져다가 그것을 네 앞에 놓고 한 성읍 곧 예루살렘을 그 위에 그리고 2. 그 성읍을 에워싸되 그것을 향하여 사다리를 세우고 그것을 향하여 흙으로 언덕을 쌓고 그것을 향하여 진을 치고 그것을 향하여 공성퇴를 둘러 세우고 3. 또 철판을 가져다가 너와 성읍 사이에 두어 철벽을 삼고 성을 포위하는 것처럼 에워싸라 이것이 이스라엘 족속에게 징조가 되리라 4. ○ 너는 또 왼쪽으로 누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짊어지되 네가 눕는 날수대로 그 죄악을 담당할지니라 5. 내가 그들의 범죄한 햇수대로 네게 날수를 정하였나니 곧 삼백구십 일이니라 너는 이렇게 이스라엘 족속의 죄악을 담당하고 6. 그 수가 차거든 너는 오른쪽으로 누워 유다 족속의 죄악을 담당하..

에스겔 2022.11.29

[겨자씨] 성경에 오류가 있는가

[겨자씨] 성경에 오류가 있는가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한 사람을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갈 3:16) 성경의 무오성에 대해 여러 가지 논란이 있습니다. 그러나 위 본문에는 아브라함의 자손을 기록할 때 단수냐 복수냐도 영감(靈感)이 됐다고 말합니다. 글자 하나하나가 영감이 됐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성경 곳곳에는 모순처럼 보이는 내용이 존재합니다. 성경에 ‘오류’가 있다고 말할 때 ‘오류’라는 단어 의미를 어떻게 사용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성경은 ‘Falsehood(허위)’가 아니라 ‘Discrepancy(사물 및 현상의 묘사나 기술에 있어서 나타나는 불일치)’는 존재합니다. 이것은 성경 원본을 필사하는 ..

에스겔 3장

에스겔 3장 1. 또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발견한 것을 먹으라 너는 이 두루마리를 먹고 가서 이스라엘 족속에게 말하라 하시기로 2. 내가 입을 벌리니 그가 그 두루마리를 내게 먹이시며 3.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네게 주는 이 두루마리를 네 배에 넣으며 네 창자에 채우라 하시기에 내가 먹으니 그것이 내 입에서 달기가 꿀 같더라 4. ○ 그가 또 내개 이르시되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에게 가서 내 말로 그들에게 고하라 5. 너는 언어가 다르거나 말이 어려운 백성에게 보내는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 족속에게 보내는 것이라 6. 너를 언어가 다르거나 말이 어려워 네가 그들의 말을 알아 듣지 못할 나라들에게 보내는 것이 아니니라 내가 너를 그들에게 보냈다면 그들은 정녕 네 말을 들었으리라 7. 그러나 이..

에스겔 2022.11.28

전주한옥마을, 경기전, 전동성당, 가을풍경

전주한옥마을 국제슬로시티연맹으로부터 도시형 국제슬로시티로 선정되었고, 또한 2016년 론리플래닛이 선정한 1년 안에 가봐야 할 아시아 10대 명소에 3위로 선정되기도 하는 등, 전주 한옥마을은 국제적인 문화관광의 명소가 되었다고 합니다 전주 한옥마을은 교동과 풍남동 일대 700여채의 한옥이 대규모로 운집해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한옥촌이며, 조선시대부터 근현대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화적 자원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조선왕조 500년과 왕조를 꽃피운 역사의 산실인 고장 전주는 다양한 문화향유를 즐길 수 있는 도시로 각광받고 있다. 전주한옥마을은 조선시대부터 근현대까지의 역사를 볼 수 있는 곳으로 한옥마을 안에는 경기전, 전주향교, 오목대, 전동성당 등 문화가 고스란히 살아있는 다양한 현장을 직접 볼수 있어..

에스겔 2장

에스겔 2장 에스겔을 선지자로 부르시다 1.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네 발로 걸어서라 내가 네게 말하리라 하시며 2. 그가 내게 말씀하실 때에 그 영이 내게 임하사 나를 일으켜 내 발로 세우시기로 내가 그 말씀하시는 자의 소리를 들으니 3.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자손 곧 패역한 백성, 나를 배반하는 자에게 보내노라 그들과 그 조상들이 내게 범죄하여 오늘까지 이르렀나니 4. 이 자손은 얼굴이 뻔뻔하고 마음이 굳은 자니라 내가 너를 그들에게 보내노니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이 이러하시다 하라 5. 그들은 패역한 족속이라 그들이 듣든지 아니 듣든지 그들 가운데에 선지자가 있음을 알지니라 6. 인자야 너는 비록 가시와 찔레와 함께 있으며 전갈 가운데에 거주할지라도 그들을 ..

에스겔 2022.11.27

[겨자씨] 죽으면 죽으리라

[겨자씨] 죽으면 죽으리라 코로나19 시국에 성전 부지를 매입했습니다. 성전 부지 매입은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잔금을 지급할 때는 더 어려웠습니다. 부지 매입에 많은 분의 염려와 걱정이 있었습니다. 모든 것을 책임져야 하는 목사인 저로서도 매우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방법은 하나였습니다. 바로 기도였습니다. 먼저 7일 동안 금식기도를 했습니다. 그래도 응답이 없자 바로 3일을, 또 다시 7일을 금식했습니다. 기도가 집중되지 않았다고 생각을 할 때면 사흘 동안 단식기도를 했습니다. 시간이 될 때마다 금식기도를 하다 보니 어느덧 열 차례나 금식기도를 하게 됐습니다. 주님께서 영적 전쟁에서 승리했다는 것을 선명한 꿈을 통해 보여주셨습니다. ‘죽으면 죽으리라’는 마음으로 기도를 드렸습니다. 주님께서 응답하셨습니다..

교회는 어떤 권세를 가지고 있을까요?

교회는 어떤 권세를 가지고 있을까요? 찬송 : 208장(구 246장) 내 주의 나라와 말씀 : 마태복음 16장 18절 찬송:210장(구 245장) 시온성과 같은 교회 마 16: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바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하나님께서는 교회를 친히 세우셨을 뿐만 아니라 교회에 필요한 권세를 주셨습니다. 성경은 매고 푸는 권세가 교회에 주어졌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께로부터 권세를 부여받은 교회는 그 권세를 통해 교회를 바르게 하며, 세상 속에서 예수그리스도의 생명의 빛을 드러내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I. 하나님은 교회에 영적이며 사역적 권세를 주셨습니다. 영적인 권세라는 것은 성령님께로부터 그 권세가 주이졌기 때문에 영적입니다. ..

은혜의 말씀 2022.11.26

에스겔 1장

에스겔 1장 여호와의 보좌 1. 서른째 해 넷째 달 초닷새에 내가 그발 강 가 사로잡힌 자 중에 있을 때에 하늘이 열리며 하나님의 모습이 내게 보이니 2. 여호야긴 왕이 사로잡힌 지 오년 그 달 초닷새라 3. 갈대아 땅 그발 강 가에서 여호와의 말씀이 부시의 아들 제사장 나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고 여호와의 권능이 내 위에 있으니라 4. ○ 내가 보니 북쪽에서부터 폭풍과 큰 구름이 오는데 그 속에서 불이 번쩍번쩍하여 빛이 그 사방에 비치며 그 불 가운데 단 쇠 같은 것이 나타나 보이고 5. 그 속에서 네 생물의 형상이 나타나는데 그들의 모양이 이러하니 그들에게 사람의 형상이 있더라 6. 그들에게 각각 네 얼굴과 네 날개가 있고 7. 그들의 다리는 곧은 다리요 그들의 발바닥은 송아지 발바닥 같고 광낸 구리..

에스겔 2022.11.26

마가복음 16장

마가복음 16장 1. 안식일이 지나매 막달라 마리아와 야보고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가서 예수께 바르기 위하여 향품을 사다 두었다가 2. 안식 후 첫날 매우 일찍이 해돋을 때에 그 무덤으로 가며 3. 서로 말하되 누가 우리를 위하여 무덤 문에서 돌을 굴려 주리요 하더니 4. 눈을 들어 본즉 벌써 돌이 굴려져 있는데 그 돌이 심히 크더라 5. 무덤에 들어가서 흰 옷을 입은 한 청년이 우편에 앉은 것을 보고 놀라매 6. 청년이 이르되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찿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보라 그를 두었던 곳이니라. 7. 가서 그의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이르기를 예수께서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전에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너희가 거기서 뵈오리라 하..

마가복음 2022.11.25

마가복음 15장

마가복음 15장 1. 새벽에 대제사장들이 즉시 장로들과 서기관들 들 온 공희와 더불어 의논하고 예수를 결박하여 끌고 가서 빌라도에게 넘겨 주니 2. 비라도가 묻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네 말이 옳도다 하시매 3. 대제사장들이 여러 가지로 고발 하는지라 4. 빌라도가 또 물어 이르되 아무 대답도 없느냐 그들이 얼마나 많은 것으로 너를 고발하는가 보라 하되 5. 예수께서 다시 아무 말씀으로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빌라도가 놀랍게 여기더라 6. 명절이 되면 백성들이 요구하는 대로 죄수 한 사람을 놓아 주는 전례가 있더니 7. 민란을 꾸미고 그 민란중에 살인하고 체포된 자 중에 바라바라 하는 자가 있는지라 8. 무리가 나아가서 전례대로 하여 주기를 요구한대 9. 빌라도가 대답하여 이르되..

마가복음 2022.11.25

마가복음14장

마가복음 14장 1. 이틀이 지나면 유월절과 무교절이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예수를 흉계로 잡아 죽일 방도를 구하며 2. 이르되 민란이 날까 하노니 명절에는 하지 말라 하더라 3. 예수께서 베다니 나병환자 시몬의 집에서 식사하실 때에 한 여자가 매우 값진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옥합을 가지고 와서 그 옥합을 깨뜨려 예수의 머리에 부으니. 4. 어떤 사람들이 화를 내어 서로 말하되 어찌하여 이 향유를 허비 하는가 5. 이 향유를 삼백 데나리온 이상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줄 수 있겠도다 하며 그 여자를 책망하는지라 6.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만 두라 너희가 어찌하여 그를 괴롭게 하느냐 그가 내게 좋은 일을 하였느니라. 7.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으니 아무 때라도 원하는 대로 도울 수 있거니와..

마가복음 2022.11.25

마가복음 13장

마가복음 13장 1. 예수께서 성전에서 나가실 때에 제자 중 하나가 이르되 선생이여 보서서 이 돌들이 어떠하며 이 건물들이 어떠하니이까 2.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이 큰 건물들을 보느냐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뜨려지리라 하시니라. 3. 예수께서 감람 산에서 성전을 마주 대하여 앉으셨을 때에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과 안드레가 조용히 묻되 4. 우리에게 이르소서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이 모든 일이 이루어지려 할 때에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 5.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6.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내가 그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 하리라 7. 난리와 난리의 소문을 들을 때에 두려워하지 말라 이런 일이 있어야 하되 아직 끝은 아니..

마가복음 2022.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