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사랑과 은혜
하나님께 영광을 !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안에서 이루러진것을 감사합니다

2023/03 62

[겨자씨] 난민에게 평안을

[겨자씨] 난민에게 평안을 우리 교회에는 아프리카 앙골라에서 신앙의 자유를 찾아 한국으로 온 난민 신청자 가정이 있습니다. 이들은 함께 신앙 생활하던 교인들이 박해자들의 총에 맞아 죽어가는 상황에서 목숨을 걸고 한국으로 왔지만 수년째 난민 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어렵고 불안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지난 목요일 적십자병원 응급실에서 찍힌, 손목 태그를 한 검은 손 사진을 전송받았습니다. 아버지인 페드로의 손이었습니다. 전화를 걸었는데 받지 않습니다. 병원 응급실에 전화했습니다. 페드로가 응급실에 와서 치료를 받고 있는데 수납 절차를 밟아야 치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교회가 보증할 테니 빨리 치료를 해달라고 하고 치료비를 송금했습니다. 다행히 큰 병은 아니었고 요로결석이었습니다. 페드로가 울면서 “너무 ..

스가랴 9장

스가랴 9장 이스라엘 이웃 나라들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 1. 여호와의 말씀이 하드락 땅에 내리며 다메섹에 머물리니 사람들과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눈이 여호와를 우러러봄이니라 2. 그 접경한 하맛에도 임하겠고 두로와 시돈에도 임하리니 그들이 매우 지혜로움이니라 3. 두로는 자기를 위하여 요새를 건축하며 은을 티끌 같이, 금을 거리의 진흙 같이 쌓았도다 4. 주께서 그를 정복하시며 그의 권세를 바다에 쳐넣으시리니 그가 불에 삼켜질지라 5. 아스글론이 보고 무서워하며 가사도 심히 아파할 것이며 에그론은 그 소망이 수치가 되므로 역시 그러하리라 기사에는 임금이 끊어질 것이며 아스글론에는 주민이 없을 것이며 6. 아스돗에는 잡족이 거주하리라 내가 블레셋 사람의 교만을 끊고 7. 그의 입에서 그의 피를, 그의 잇사..

스가랴 2023.03.31

[겨자씨] 더 중요한 것

[겨자씨] 더 중요한 것 옛날 중국 노(魯)나라에 선보라는 고을의 수령 복부제가 있었습니다. 한창 보리를 추수할 철에 제나라 군사들이 쳐들어왔지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성문을 열어 닥치는 대로 보리를 거두는 게 좋지 않을까요. 하지만 복부제는 성문을 닫았습니다. 제나라가 물러가자 사람들은 왕에게 복부제를 고발했습니다. 왕의 심문에 그가 대답했습니다. “보리는 1년이면 다시 얻을 수 있지만 위기라고 해서 남의 것을 취하는 버릇은 10년이 가도 고칠 수 없습니다.” “너희는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드리면서, 정의와 자비와 신의와 같은 율법의 더 중요한 요소들을 버렸다.”(마 23:23, 새번역)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을 향한 예수님의 말씀입니다. 예수님은 왜 그들을 그토록 신랄하게 책망하..

스가랴 8장

스가랴 8장 예루살렘 회복에 대한 약속 1.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 임하여 이르시되 2.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시온을 위하여 크게 질투하며 그를 위하여 크게 분노함으로 질투하노라 3.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시온에 돌아와 예루살렘 가운데에 거하리니 예루살렘은 진리의 성읍이라 일컫겠고 만군의 여호와의 성산이라 일컫게 되리라 4.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예루살렘 길거리에 늙은 남자들과 늙은 여자들이 다시 앉을 것이라 다 나이가 많으므로 저마다 손에 지팡이를 잡을 것이요 5. 그 성읍 거리에 소년과 소녀들이 가득하여 거기에서 뛰놀리라 6.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이 일이 그 날에 남은 백성의 눈에는 기이하려니와 내 눈에야 어찌 기이하겠느냐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7...

스가랴 2023.03.30

[겨자씨] 큰 배를 움직이는 비결

[겨자씨] 큰 배를 움직이는 비결 중국의 사상가 주희가 지은 ‘시집전(詩集傳)’에 이런 시가 나옵니다. “메마른 강어귀에 큰 배 한 척이 있었네/그 배는 너무 커서 어떠한 노력에도 꿈쩍하지 않았네/포기할까 더 노력할까/그 배는 나의 한계를 가르치는 스승과 같았네/그러나 그날 밤, 밤새 내린 비가 그친 후 강가에 서서 나는 보았네/물에 떠 움직이는 그 커다란 배를….” 최근 한 방송프로그램에서 최강의 피지컬을 가진 주인공들이 1.5t의 배를 끄는 모습을 본 적이 있습니다. 강한 힘을 가진 멤버들이 아무리 애를 써 봐도 멈춰 서 있는 배를 움직인다는 것은 너무 힘든 일이었습니다. 우리는 살면서 이와 비슷한 순간을 만나게 됩니다. 꿈쩍도 하지 않는 장애물 앞에서 주저앉아 있을 때가 있습니다. 그때 하나님의 음..

스가랴 7장

스가랴 7장 여호와께서는 금식보다 청종을 원하신다 1. 다리오 왕 제사년 아홉째 달 곧 기슬래월 사일에 여호와의 말씀이 스가랴에게 임하니라 2. 그 때에 벧엘 사람이 사레셀과 레겜멜렉과 그의 부하들을 보내어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고 3. 만군의 여호와의 전에 있는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에게 물러 이르되 내가 여러 해 동안 행한 대로 오월 중에 울며 근신하리이까 하매 4.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5. 온 땅의 백성과 제사장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칠십 년 동안 다섯째 달과 일곱째 달에 금식하고 애통하였거니와 그 금식이 나를 위하여, 나를 위하여 한 것이냐 6. 너희가 먹고 마실 때에 그것은 너희를 위하여 먹고 너희를 위하여 마시는 것이 아니냐 7. 예루살렘과 사면 성읍에 백성이 평온히 거주하며..

스가랴 2023.03.29

하동 십리벚꽃길, 벚꽃여행

하동 십리벚꽃길, 벚꽃여행 3월 25일 (토) 전주에서 7시 30분 출발 9시 50분 하동 쌍계사 주차장에 도착하니 비가 온 후라 계곡에는 물도 우리에게 인사하며 산등성이에는 구름이 우리가 오니 수줍은 듯 자리를 비켜주는 것 같았습니다. 올해는 전국적으로 개화 시기가 빨라서인지 벚꽃이 아름답게 절정을 이루고 있었습니다. 축제 기간은 3월31일부터 라고 하지만 그때는 떨어지는 낙화 비를 만날 것 같습니다. 섬진강 벚꽃길 백 리 중에서도 아름답기로 유명한 하동 십리벚꽃길. 이 길은 화개장터에서 쌍계사로 들어가는 6㎞의 구간으로, 섬진강과 합류하는 화개동 천을 따라 50~100년 수령을 자랑하는 1,100여 그루의 벚나무가 도로 양편에서 자라 하얀 벚꽃 터널을 이루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남녀가 함께 걸으면 부..

스가랴 6장

스가랴 6장 네 병거 1. 내가 또 눈을 들어 본즉 네 병거가 두 산 사이에서 나오는데 그 산은 구리 산이더라 2. 첫째 병거는 붉은 말들이, 둘째 병거는 검은 말들이, 3. 셋째 병거는 흰 말들이, 넷째 병거는 어룽지고 건장한 말들이 메었는지라 4. 내가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물어 이르되 내 주여 이것들이 무엇이니이까 하니 5.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이는 하늘이 네 바람인데 온 세상의 주 앞에서 있다가 나가는 것이라 하더라 6. 검은 말은 북쪽 땅으로 나가고 흰 남은 그 뒤를 따르고 어룽진 말은 남쪽 땅으로 나가고 7. 건장한 말은 나가서 땅에 두루 다니고자 하니 그가 이르되 너희는 여기서 나가서 땅에 두루 다니라 8. 그가 내게 외쳐 말하여 이르되 북쪽으로 나간 자들이 북쪽에서 내 영을 쉬게 하였느..

스가랴 2023.03.28

[겨자씨] 절반의 제자도, 그 끝은 패배

[겨자씨] 절반의 제자도, 그 끝은 패배 “여호와께서 유다와 함께 계셨으므로 그가 산지 주민을 쫓아내었으나 골짜기의 주민들은 철 병거가 있으므로 그들을 쫓아내지 못하였으며”(삿 1:19) 사사기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가나안 정복을 명하십니다. 그러나 유다 민족은 ‘철병거가 있다’는 핑계로 그들을 쫓아내지 못했습니다. 하나님 말씀보다 자신들의 상식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들 자신에게 힘이 없었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힘을 믿지 못한 것입니다. 죄의 특징은 거짓이며 거짓은 잘못된 생각에 사로잡히게 합니다. 절반의 제자도는 절반의 승리가 아닌 패배로 끝이 납니다. 영성학자인 달라스 윌라드는 “제자도를 위해 지불해야 하는 대가는 크다. 그러나 제자도를 추구하지 않을 때 지불해야 하는 대가는 ..

스가랴 5장

스가랴 5장 날아가는 두루마리 1. 내가 다시 눈을 들어 본즉 날아가는 두루마리가 있더라 2. 그가 내게 묻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하기로 내가 대답하되 날아가는 이십 규빗이요 너비가 십 규빗이니이다 3. 그가 내게 이르되 이는 온 땅 위에 내리는 저주라 두둑질하는 자는 그 이쪽 글대로 끊어지고 맹세하는 자는 그 저쪽 글대로 끊어지리라 하니 4.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이것을 보냈나니 도둑의 집에도 들어가며 내 이름을 가리켜 망령되이 맹세하는 자의 집에도 들어가서 그의 집에 머무르며 그 집을 나무와 돌과 아울러 사르리라 하셨느니라 하니라 에바 속의 여인 5. ○ 내게 말하던 천사가 나아와서 내게 이르되 너는 눈을 들어 나오는 이것이 무엇인가 보라 하기로 6. 내가 묻되 이것이 무엇이니까 하니 그가..

스가랴 2023.03.27

[겨자씨] 좀 더 깊은 기도 속으로

[겨자씨] 좀 더 깊은 기도 속으로 저는 매일 새벽과 저녁에 성경 묵상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다음으로 회개의 시간을 갖습니다. 새벽에는 출애굽기 20장에 기록된 ‘십계명’으로, 저녁에는 마태복음 5~7장의 ‘산상수훈’의 말씀으로 회개를 합니다. 어느 날 회개를 하는데, 마태복음 6장 말씀이 깊은 은혜로 다가왔습니다. 하나님께서 마음에 감동 감화를 주셔서 더 깊은 기도 속으로 들어가게 하셨습니다. 마태복음 6장은 우리가 기도할 때 ‘집중’해야 할 부분을 알려줍니다. 먼저는 주기도문과 같이 기도하고, 다음은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기도를 드리라고 합니다. 두 번째는 구제의 삶 즉 사랑의 실천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기도를 마친 후에는 용서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아버..

스가랴 4장

스가랴 4장 순금 등잔대와 두 감람나무 1. 내게 말하던 천사가 다시 와서 나를 깨우니 마치 자는 삶이 잠에서 깨어난 것 같더라 2. 그가 내게 묻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내가 보니 순금 등잔대가 있는데 그 위에는 기름 그릇이 있고 또 그 기름 그릇 위에 일곱 등잔이 있으며 그 기름 그릇 위에 있는 등잔을 위해서 입곱 관이 있고 3. 그 등잔대 곁에 두 감람나무가 있는데 하나는 그 기름 그릇 오른쪽에 있고 하나는 그 왼쪽에, 있나이다 하고 4.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물어 이르되 내 주여 이것들이 무엇이니이까 하니 5. 내게 말하는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네가 이것들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느냐 하므로 내가 대답하되 내 주여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 하니 6. 그가 내게 대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스..

스가랴 2023.03.26

[겨자씨] 성장판 지키기

[겨자씨] 성장판 지키기 성장하는 사람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세상을 떠날 때까지 성장하길 원하는 마음으로 사는 건 그의 삶을 신선하게 만들 것입니다. 이런 방법이 있습니다. 살다 보면 자신보다 더 나은 실력과 조건을 가진 사람을 만나기도 하고 그 반대의 사람도 만납니다. 그럴 때 상대방을 대하는 방식이 나의 성장에 결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좋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자신보다 월등한 사람을 만나면 질투하고 반대의 사람을 만나면 우월감을 느끼는 경우입니다. 이게 문제가 되는 건 월등한 사람으로부터 배우고 얻어야 할 것을 놓치고 자신보다 못한 사람을 돕고 채워주는 걸 통해 얻을 수 있는 인격 성장의 기회를 놓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월등한 사람을 선생으로 삼고 그렇지 못한 대상..

스가랴 3장

스바냐 3장 여호와의 천사 앞에 선 여호수아 1. 대제사장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천사 앞에 섰고 사탄은 그의 오른쪽에 서서 그를 대적하는 것을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시리라 2. 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여호와께서 너를 책망하노라 예루살렘을 택한 여호와께서 너를 책망하노라 이는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가 아니냐 하실 때에 3. 여호수아가 더러운 옷을 입고 천사 앞에 서 있는지라 4. 여호와께서 자기 앞에 선 자들에게 명령하사 그 더러운 옷을 벗기라 하시고 또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 죄악을 제거하여 버렸으니 네게 아름다운 옷을 입히리라 하시기로 5. 내가 말하되 정결한 관을 그의 머리에 씌우소사 하매 곧 정결한 관을 그 머리에 씌우며 옷을 입히고 여호와의 천사는 곁에 섰더라 6. ○ 여호와의 ..

스가랴 2023.03.25

[겨자씨] ‘더 글로리’ 열풍

[겨자씨] ‘더 글로리’ 열풍 드라마 ‘더 글로리’의 인기가 뜨겁습니다. 시즌 2가 공개되자마자 세계 1위 드라마에 등극했습니다. 학원 폭력으로 온몸이 만신창이가 된 여성이 무려 18년 동안 준비해 자신을 괴롭힌 이들을 응징하는 내용입니다. 수많은 사람이 “핵사이다”라며 속 시원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우리 사회에서 학원 폭력 사태로 불거진 일들은 국민의 마음을 답답하게 만듭니다. 국가수사본부장에 임명된 이가 최근 자녀의 학원 폭력 문제로 하루 만에 임명이 취소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그 자녀는 고등학교 시절 언어폭력을 저질렀고, 피해자는 극단적 선택까지 시도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법조인인 가해 학생의 부모가 모든 법 지식과 법 기술을 동원해 아들의 폭력 사실을 은폐·무마하려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