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사랑과 은혜
하나님께 영광을 !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안에서 이루러진것을 감사합니다

여행 이야기/충청도 여행

부여 궁남지, 서동 연꽃 축제

♥사랑 2024. 7. 14. 00:30

부여 궁남지, 서동 연꽃 축제

'계절마다 다른 느낌이 연출되는 아름다운 정원'
백제 무왕 때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백제의 별궁 연못은 '궁궐의 남쪽에 연못을 팠다' 는 삼국 사기의 기록을 근거로 '궁남지' 라고 한다. 긴 수로를 통해 물을 끌어들여 버드나무를 심고 연못에 섬을 만들었으며 여기에서 백제 토기와 기와 등이 출토되기도 했다. 634년에 만든 우리나라 최초의 인공정원으로 연못가운데 포룡정이라는 정자가 있고, 그 정자까지 나무다리가 놓여 있다. 또 연못의 규모가 커서 뱃놀이를 했다는 기록까지 있어 얼마나 컷는지 크기를 짐작하게 한다. 뛰어난 백제의 조경기술이 남아있는 부여 궁남지는 계절마다 다른 느낌이 연출되는 아름다운 정원으로 연꽃과 야생화가 피는 7월이면 정원축제와 서동ㆍ연꽃축제가 열린다.
소재지:충남 부여군 부여읍 궁남로 52

수련이라는 이름은 꽃잎이 밤에는 접어드는습성이 있어 잠자는 연꽃이라는 뜻으로불려진 이름이다. 뿌리줄기가 굵고 짧으며 밑부분에서 많은 뿌리가 나온다. 잎은 난형으로 물위에 뜨고 화살촉과 같이 중앙을향해 갈라져 있다꽃은 6~8월에 피며 적색, 황색 등 다양하다.

연의 생태

아시아 남부와 오스트레일리아 북부가 연꽃의 원산지이다. 연꽃은 진흙 속에서 자라면서도 청결하고 고귀한 식물로, 여러 나라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주어 온 식물이다.

잎은 뿌리줄기에서 나와서 높이 1~2m로 자란 잎자루 끝에 달리고 둥글다. 또한 지름 40cm 내외로서 물에 젖지 않으며, 잎맥이 방사상으로 퍼지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겉에 가시가 있고 안에 있는 구멍은 뿌리줄기의 구멍과 통한다.꽃은 6~8월에 피고 홍색과 분홍색과 백색 혹은 황색이며 줄기 끝에 1개씩 달린다.

꽃의 지름은 15~20cm이며 꽃줄기에도 가시가 있다. 꽃잎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수술은 여러 개다. 연꽃의 씨방은 크고 편평하며 지름 10cm 정도이고 열매는 견과이다.종자가 씨방의 구멍에 들어 있다. 총자의 수명은 500년이나 되며, 1300년 묵은 종자가 발아한 예도 있다.

잎을 수렴제 · 지혈제로 사용하거나 민간에서 오줌싸개 치료에 이용한다. 연잎으로 담근 연엽주(蓮葉酒)와 연향차(蓮香茶)는 고유의 술과 차로 각광을 받고 있다. 뿌리는 연근(蓮根)이라고 하며, 비타민과 미네랄의 함량이 비교적 높아 생채나 그 밖의 요리에 많이이용한다.

뿌리 줄기와 열매는 약용으로 하고 부인병에 쓴다.연꽃은 흙탕물 속에서 맑은 꽃을 피운다. 씨방 속에 많은 씨앗을 담고 있으므로, 풍요(墨鏡)와 다산(多産)을상징하며 그림이나 건축물, 의복, 자수 등에 연꽃을 많이 새기고 있다. 연꽃은 '순결','청순한 마음' 이란 꽃말을 가지고 있다.

연꽃과의 여러해살이 수초로 습지나 연못과 같은 곳에서 잘 자란다.키는 1m 정도 자라고 잎과 꽃 모두 수면으로 떠올라 자란다 꽃은 보통색상에 따라 홍련 백련 등으로 불리며 개화시기는 대략 7~8월이다.

수련

여러해살이 수중식물로 굵고 짧은 땅속줄기에서 많은 잎자루가 자라서물 위에서 있을 편다. 연에 비해 개화시기가 길다. 보통 5월에서 10월까지 이 피고 진자 잎과 꽃 모두 수면에 살짝 잠기어 자라는 특성이 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행복하세요

사랑합니다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