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사랑과 은혜
하나님께 영광을 !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안에서 이루러진것을 감사합니다

여행 이야기/충청도 여행

금산 인삼 약초 시장

♥사랑 2021. 12. 25. 01:00


금산 인삼 약초시장 , 금산여행

인삼은 생육환경과 지리적 조건, 그리고 채취기간에 많은 영향을 받는데 일교차가 큰 금산은 인삼재배에 최적화된 조건을 지녔다. 금산인삼은 재배 방법에서부터 독특한데, 촘촘하게 심고 햇빛을 충분히 받도록 하고 한여름7월부터 채취하기 시작하여 10월말까지 인삼 가공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금산 인삼 약초 시장

인삼 약초상가들이 밀집해 있는 "인삼의 거리"는 국내 인삼유통의 중심지이며 세계적 규모의 인삼시장이라고합니다. 전국 생산량의 70%가 이곳에서 거래되고 있어 품질 좋은 인삼을 언제든지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으며, 질 좋은 인삼도 구입하고 인삼튀김에 인삼막걸리까지 건강한 금산 인삼약초시장이라고 합니다

금산인삼은 여름인삼이라고도 불리는데, 약리작용상 최고수준에 다다른다는 7월에 채취하므로 다른 지역에 비해 사포닌 함량이 높고 약효성분 또한 뛰어나다.

금산에서 생산된 인삼은 몸이 길고, 단단하며 색이 흰 것이 보통이. 이것을 곡삼이라는 특유한 형태로 가공하는데 이는 금산의 전통적인 가공방법으로 금산 인삼의 또 다른 특징이기도 합니다 .

1년근 : 파종하여 1년간 자란 인삼으로 주근과 지근이형성되는 시기, 뿌리가 비대해지기 시작하며, 30~40개의 세근이 나온 뒤 가을에는 모두끊기고 주근만 남게 된다. 한 개의 잎자루에 세 개의 작은 잎이 생긴다.

근중은 0.6~11g정도이다.

2년근 :1년간 자란 묘삼을 본포로 이식해서 자라는 동안 주근에서 새로이 발생한 가는 지근이 형성되며,두개의 잎자루가 나와 각각 다섯 개의 작은 잎을형성한다.근중은 5~8g 정도이다.

3년근 :주근과 지근이 비대해지기 시작하고, 지근의 생장이 촉진되며 지근이 분리된다. 세 개의 잎자루에 각각 다섯 개의 작은 잎이 달려있다.근중은 평균 20~30g 정도이다.

세 개의 잎자루에(뿌리생장이 왕성한 경우에는 해당 년 수 보다 1개씩 발생되는 경우도 있다.) 이시기에는 꽃이 피고 열매가 생긴다. (푸른색 붉은색) 열매이름을 인삼딸 (인삼열매) 이라고 하는데 인삼은 다른 식물과달리 구조의 이름들이 다 의인화 되어있다.), 다리, 몸통 등

4년근 : 주근이 비대해 지면서 지근 및 세근의 생장이 촉진된다. 또한 인삼특유의 체형이 형성되어 본격적인 수확과 종자 채취가 시작된다. 네 개의 잎자루에 다섯 개의 작은 잎이 생김. 금산은 4년근 채굴(백삼원료). 근중은 평균 30~600g정도다.

5년근 : 주근이 비대해지면 지근 및 세근의 생장이 촉진되고 체형이 튼실해 진다다섯 개의 잎자루에 다섯 개의 작은 잎을 형성. 근중은 40~80g정도.

금산인삼의 효능

1,500년 역사가 살아있는 금산인삼은 타지역 인삼과 비교해 볼 때 월등한 약효와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콜레스테를 흡수를 저해하고 배출을 돕는 사포닌을 비롯하여 피로회복과 두뇌개선 작용 성분이 높다. 또한 면역기능 회복 및 증진, 동맥경화증 및 고혈압 예방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기쁘다 구주 오셨네 !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누가복음 2장14절]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여행 이야기 > 충청도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산모시, 서천여행  (0) 2022.02.07
서동요 테마파크  (0) 2022.01.29
논산 온빛자연휴양림, 논산 여행  (0) 2021.11.20
탑정호 출렁다리  (0) 2021.08.04
논산 명재 고택  (0) 2021.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