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사랑과 은혜
하나님께 영광을 !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안에서 이루러진것을 감사합니다

여행 이야기/강원도

DMZ 평화의 길, 백마고지

♥사랑 2024. 2. 3. 00:30

DMZ 평화의 길, 백마고지

한반도의 중간을 가로지르는 DMZ, 한 발자국도 내디딜 수 없었던 그곳에서 우리는 "평화"를 이야기 시작했다. DMZ는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역사적 공간이자 더 나아가 통일을 이뤄낼 화해와 희망의 공간으로 나아가는 중이다 전쟁과 분단, 긴장과 상실이 아닌 새로운 평화의 길 DMZ을 걸어보자

백마고지 전적비 

철원군 북방에 있는 백마고지는 6.25 동란 당시 피비린내 나는 격전지였다. 1952106일 중공군의 대공세에 의해 10일간이나 계속 된 백마고지 전투는 약 30만발의 포탄이 이 지역에서 사용되었으며 고지의 주인도 24번이나 바뀌었다. 이 전투에서 14천 여명의 사상자를 낸 중공군 2개 사단이 와해되었으며, 국군 제9사단은 백마고지 전투의 대승을 계기로 백마사단이라고 명명되었다.

격렬했던 전투 끝에 남은 흙먼지와 시체가 뒤섞여 악취가 산을 덮을 정도였고, 서로의 포격에 의해 고지의 본래 모습을 잃어버렸는데 마치 백마가 옆으로 누워있는 형상이라하여 백마고지로 불리게 되었다. 당시 이 백마고지 사수를 위해 용감하게 싸운 국군 제 9사단 장병의 넋을 추모하기 위해 이곳에 백마고지 전적비가 건립되었다이 비에는 당시 전투의 격렬함과 많은 사람이 조국의 수호신으로 산화했음을 알려주는 비문이 새겨져 있다.

백마고지 전적비 시계탑

본 상징탑은 멈춰진 시계탑의 바늘이 다시 돌아가길 바라는 염원과 분단의 슬픔을 공유하고자 세워졌다.

좌측면 시계 : 10:15 한국전쟁 국군 승리 일자를 의미

전면 시계 : 6:25 6. 25 한국전쟁을 의미

우측면 시계 : 9:05 한국전 참전 9사단과 현 5사단 책임지역을 의미

 

백마고지 해발 395m

서로의 포격에 의해 고지의 본래 모습을 잃어버렸는데 마치 백마가 옆으로 누워있는 형상이라하여 백마고지로 불리게 되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행복하세요

사랑합니다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