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사랑과 은혜
하나님께 영광을 !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안에서 이루러진것을 감사합니다

여행 이야기/경상도 여행

동의보감촌, 무릉교 (출렁다리)

♥사랑 2025. 12. 10. 00:30

동의보감촌, 무릉교 (출렁다리)

무릉교는 일반적인 난간 형태와는 다르게 육각형의 구조물 70개를 터널처럼 연결 하였다는 점이 특이한데, 이는 기체험장의 '귀감석'을 상징한다. 육각형은 왕산의 기운과 필봉산의 기운이 흘러내리는 두 지점을 연결하기에 귀감석의 기운이 이 다리를 통해 순환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무릉교 문은 전통한옥 구조(주초석, 기둥, 창방, 공포, 도리)의 상징성을 모티브로 한방의 기본원리인 오행 (, , , , )과 오방(, , , , )색을 배열 하여 전통단청으로 단장하였다고합니다.

무릉교 제원

교량형식: 헥사고날 무주탑 출렁다리 통행하중 : 110ton 연 장 : 211m 보행 폭 : 1.8m

설계풍속 : 38m/s (한계풍속 46m/s) 통행제한풍속 : 14m/s

수용인원 : 1,570 명 성인 70kg 기준) 내진설계 : 내진 1등급 재연주기 1000)

동의보감은 다음과 같은 유명한 문장으로 시작된다. 사람 머리가 둥근 것은 하늘의 둥긂을, 사람 발이 평편한 것은 땅의 평편함을 본받는다. 하늘에 사계절이 있듯이 사람에게는 사지가 있다. 하늘에 오행이 있으니 사람에게 오장이 있으며, 하늘에 여섯 방위가 있으므로 사람에게는 육부가 있다.

또한, 하늘에 365도가 있기 때문에 사람에게도 365 관절이 있다. 하늘에 해와 달이 있듯이 사람에게 눈, 귀가 있다. 낮과 밤이 있어 잠들고 깨어남이 있고, 하늘에 천둥과 번개가 있듯이 기쁨과 노함이 있다.

동의전 (東醫殿) '동의보감(東醫寶鑑)'의 앞 두 글자(東醫)를 인용하여 동양의 의학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전각이라는 의미로 건축되었습니다.  정면 5, 측면 4, 내외 9포의 다포계 한옥 2층 건물로, 한강 이남에서는 가장 규모 있는 한옥 중 하나입니다.

산청 동의전은 웅장한 전통 건축물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동시에, 신비로운 명당에서 건강한 기운을 받고 한방 온열 체험을 통해 심신의 피로를 해소할 수 있는 산청 동의보감촌의 대표적인 치유 명소입니다.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로마서6장23절]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행복하세요

사랑합니다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