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사랑과 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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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이야기

양호당공종중 총무의 하루

♥사랑 2019. 1. 23. 08:21

양호당 종중의 번영과 발전및 종종 재산의 보호를  위하여 종회장님을 모시고  남원시 소재 제실의 비품을 구입하고 농지 임대계약을 재계약 및 정기예금을 재 예치하는 등 바쁜 일정의 하루였습니다.

 

                        십계명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너를  애굽 땅 종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하나님 여호와 니라.


제일은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제이는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말고 또 위로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블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 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는니라
제삼은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 되게 부르지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제사는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가축이나 네 문 안에 머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제오는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 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길리라
        

 제육은 살인하지 말라


 제칠은 간음하지 말라


 제팔은 도둑질하지 말라


 제구는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계십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그의 나귀나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출 20:1-17)
           
          

 

예수께서 이르시 되、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 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마 22:3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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朱子十悔(주자십회 )
不孝父母死後悔(불효부모사후회)

부모에게 효도하지 않으면 죽은 뒤에 뉘우친다.

不親家族疏後悔(불친가족소후회)

가족에게 친절치 않으면 멀어진 뒤에 뉘우친다.

少不勤學老後悔(소불근학노후회)

젊을 때 부지런히 배우지 않으면 늙어서 뉘우친다.

安不思難敗後悔(안불사난패후회 )

편할 때 어려움을 생각하지 않으면 실패한 뒤에 뉘우친다.

富不檢用貧後悔(부불검용빈후회 )

편할 때 아껴쓰지 않으면 가난한 후에 뉘우친다.

春不耕種秋後悔(춘불경종추후회)

봄에 종자를 갈지 않으면 가을에 뉘우친다.

不治坍墻盜後悔(불치담장도후회)

담장을 고치지 않으면 도적 맞은 후에 뉘우친다.

色不謹愼病後悔(색불근신병후회)

색을 삼가치 않으면 병든 후에 뉘우친다.

醉中妄言醒後悔(취중망언성후회)

술 취할 때 망언된 말은 술 깬뒤에 뉘우친다.

不接賓客去後悔(불접빈객거후회)
손님을 접대하지 않으면 간 뒤에 후회한다.


三綱(삼강)
父爲子綱(부위자강)

아들은 아버지를 섬기는 근본이고

君爲臣綱(군위신강)

신하는 임금을 섬기는 근본이고

夫爲婦綱(부위부강)
  아내는 남편을 섬기는 근본이다.


五倫(오륜)
君臣有義(군신유의)
임금과 신하는 의가 있어야 하고


父子有親(부자유친)
아버지와 아들은 친함이 있어야 하며


夫婦有別(부부유별)

남편과 아내는 분별이 있어야 하며

長幼有序(장유유서)
 어른과 어린이는 차례가 있어야 하고


朋友有信(붕우유신)
벗과 벗은 믿음이 있어야 한다.

조부자계 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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