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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이야기/경상도 여행

대구 방짜유기박물관

♥사랑 2022. 7. 1. 01:00

 

대구 방짜유기박물관

점차 사라져가는 우리의 전통문화유산인 방짜유기를 전승, 보존하고 그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하여 전국에서 유일하게 방짜유기를 테마로하여 건립된 전문박물관입니다

박물관 전시실은 다양한 종류의 방짜유기 작품들과 영상물을 통하여 유기의 역사, 종류, 제작과정 등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전시 관람을 통하여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슬기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방짜유기박물관은 정부에 의해 중요무형문화재 제77호로 지정된 유기장 이봉주 선생께서 평생 수집, 제작한 방짜유기와 제작도구등 1,480여점을 무상기증받아 대구광역시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징은 국가중요무형문화제 제77호 유기장 이봉주의 작품이다. 지름이 161cm, 무게가 98kg으로 세계 최대의 규모를 자랑하며, 소리의 울림과 퍼짐이 맑고 웅장한 걸작품이다

유기문화실

유기문화실은 유기에 대한 관람객들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도록 꾸며진 전시실로 유기의 역사, 종류, 제작과장 등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방짜기법으로 만든 여러 악기들의 소리를 직접 들어볼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유기장 이봉주

방짜유기란?

"유기"는 놋쇠로 만든 기물을 말하며, 그 중 "방짜유기"란 구리와 주석을 정확하게 78:22 비율로 녹여 만든 놋쇠 덩어리를 불에 달구어 가며 망치로 두드려 형태를 만든 유기를 지칭합니다

주물류기 제작과정

1. 갯토 만들기,  2.주형만들기,  3.쇳물붓기,  4.가질,  5. 광내기 순서입니다

 

가질틀

 가질이란  = 부질하여 만들어진 기물의 형태를 깎고 다듬는 것을 말한다

가질틀이란 = 양발을 교대로 눌러서 부착된 기물을 돌아가며 깍는 돌림틀이다

가질틀의 윗부분에 장부(기물을 끼운 머리목을 박아 움직이지 않게하는 것)가 있어 기물에 알맞은 머리목을 고정시킨 후 다시 주물된 기물을 끼워 넣고, 질나무에 가질칼을 대고 속도를 발로 조정하며 수차례 반복하여 깎는다. 이때 모칼과 평칼을사용하여 세밀하게 깍아 다듬는다

 

식기류, 제기류, 각종 생황용품류 등이 방짜기법으로 제작되어 왔으며 근래에는 생활양식이 변화함에 따라, 티스푼, 나이프, 포크 등도 제작되고 있습니다. 특히 징, 꽹과리 등의 악기류는 오직 방짜기법만으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재현실

방짜유기 제작으로 유명하였던 1930년대 평안북도 정주군 납청마을의 유기공방 모습과 유기가 거래되던 놋점의 모습을 인물모형으로 연출하여 관람객들의 이해을 돕도록 꾸며져 있습니다

수라상

궁중의 12첩반상, 즉 수라상은 원반에 9첩, 곁반에 3첩을 기본으로 차린다. 또한 임금의 수라상에 오르는 반상기의 이름은 일반사대부집에서 쓰는 명칭과는 구별이 되었는데 예를 들어 밥을 '수라' 밥을 담는그릇을 '수라기'라고했고 김치를 담는 그릇은 '김치보'라고 불렀다. 그 밖에 전골은 전골냄비에, 반찬은 뚜껑이 있는 납작한 찬그릇인 쟁첩에, 찜은 꼭지달린 뚜껑이 있는 큰 그릇인 조반기에 담으며 국을 '갱', 국그릇을 '갱기'라고 불렀다. 국물이 있는 찌개나 찜등의 반찬을 '조치'라고하고 담는 그릇은 '조치보'라 하며 갱기 안에 들어갈 정도의 크기로 치수 또는 숭늉을 다관(찻주전자)에 담고 찻주발과 함께 쟁반에 받쳐서 곁상에 올려 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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