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사랑과 은혜
하나님께 영광을 !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안에서 이루러진것을 감사합니다

여행 이야기/충청도 여행

명재고택

♥사랑 2022. 7. 31. 01:00

명재고택 (국가민속문화재 제190호)

논산 명재고택은 조선시대의 학자인 명재 윤증 선생 생전(1709)에 지어진 곳이다. 조선중기 호서지방의 대표적인 양반가옥으로, 전형적인 상류층의 살림집이다. 사랑채 앞 축대와 우물, 연못과 나무에서는 조선시대 정원 조경술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으며, 계절의 변화에 따른 일조량 및 바람의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저장 공간인 광채와 비껴서 배치한 안(서쪽)의 구조에서는 옛 선조들의 뛰어난 지혜를 엿볼 수 있다.

후원의 장독대와 소나무 숲은 실용성과 경관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조화를 보여주고 있다. 고택의 안채는 ''자형, 사랑채까지 포함된 구조는 ''자형의 목조 와즙 단층 건물이다.

안채는 안주인이 생활하는 사적인 공간이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보호 받고 살림하기 편하도록 ''자형 대문에서 안채가 한눈에 들어오지 않게 내외벽을 두었다. 반대로 사랑채는 바깥주인이 전면의 농토와 정원을 바라볼 수 있는 위치에 자리한 공적이고 개방된 공간이다. 또한 사랑채의 큰방과 작은방으로 연결되는 미닫이와 여닫이를 겸한 방문은 다른 한옥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창성이 뛰어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람안내 ♥ 이용안내 동절기 : 10시∼16시 / 하절기 : 10시∼17시

명재고택에는 솟을대문도 높은 담장도 없다. 누구나 쉽게 마당을 가로질러 곧장 사랑채로 들어갈 수 있는데 집의 구조가 열린 형태이기 때문이다. 현재도 그 점은 변함이 없으며 한옥을 체험하고 싶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다례 - '차 마시는 법'과 차로 사람을 배려하는 자세 등을 배울 수 있으며 따뜻한 차 한잔을 통해 몸과 마음을 정화하는 시간을 가져 볼수도 있습니다.

 우리 조상들은 자연에서 나온 천연재료를 이용하여 염색을하곤 했다. 천연염색 체험을 통해서 자연과 사람의 조화로움을 느끼고 진정한 한국의 아름다움을 물들여 보는 천연 염색체험도 할수 있습니다.

논산시 노성면 노성산성길 50  ☎ 041) 735-1215

교통안내 : 논산시내 → 501,503∼505,508,509,515번 버스승차 → 교촌리 하차→ 도보 20분 → 명재고택

긴 역사와 이야기를 지닌 고택을 배경 삼아 흘러나오는 전통음악을 듣고 있는 순간, 마음 속부터 전해지는 진한 감동을 만날 수 있는 전통음악 공연도 있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행복하세요

사랑합니다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