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kakaocdn.net/dn/DfS1C/btsdZMhStdc/kkBynkRTWe6Ak3dokxqEdK/img.jpg)
“집에 들어가시매 제자들이 조용히 묻자오되 우리는 어찌하여 능히 그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였나이까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막 9:28~29)
영국의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는 이 시대에 부흥이 필요하다면서 “마가복음 9장 28~29절을 묵상하면서 기도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수많은 방법이 있지만 이 시대 교회에 필요한 것은 사람의 방법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기도란 인간의 힘으로 할 수 없다는 절대 절망의 고백입니다.
많은 이유가 있지만, 기도하지 못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쁜 환경이 아닙니다. 자신의 힘으로 살 수 있다는 교만 때문입니다. EM 바운즈는 저서 ‘기도의 능력’에서 “사람은 프로그램을 찾지만 하나님은 사람을 찾으신다. 성령이 쓰실 수 있는 사람, 즉 기도의 사람, 기도에 능한 사람”이라고 말했습니다. 인간의 힘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오직 하나님의 능력이 필요합니다.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더 많은 방법이 아니라 기도의 능력입니다. 지금 당장 무릎을 꿇고 하나님께 나아가십시오.
고상섭 목사(그사랑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