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사랑과 은혜
하나님께 영광을 !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안에서 이루러진것을 감사합니다

국민일보 겨자씨/2023년 겨자씨

[겨자씨] 공동체를 위한 적용

♥사랑 2023. 4. 18. 00:10

[겨자씨] 공동체를 위한 적용


큐티나 성경공부를 할 때 주로 ‘개인적으로 적용하라’는 말을 듣곤 합니다. 물론 하나님의 말씀을 다른 사람에게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적용하는 개인적 적용은 필요합니다. 그래서 개인적(personal), 실재적(practical), 실천 가능한(possible) 적용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한 개인에게 주신 책이 아니라 이스라엘 공동체와 신약 교회에게 주신 책입니다. 모세오경은 단순히 개인의 윤리가 아니라 이스라엘 공동체가 하나님의 통치가 임하는 곳이 되기 위한 방편으로 주셨습니다.

신약성경도 한 교회에 주신 책이 아니라 여러 교회가 성경을 읽고 적용했습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저서 ‘기독교 교양’에서 “성경을 읽으면서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에 적용되지 않으면 아직 성경을 바르게 이해하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성경은 개인에게만 적용돼야 하는 책이 아닙니다. 내가 속한 공동체를 위해 적용해야 합니다. 개인주의가 만연한 시대 속에서 이제는 개인적 적용을 넘어 공동체적 적용을 배워가야 합니다.

고상섭 목사(그사랑교회)


[출처] - 국민일보
[원본링크] - https://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296481&code=23111512&cp=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