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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이야기

향교, 전주한옥마을

♥사랑 2019. 1. 5. 09:32


               전주한옥마을

가장 한국적인 도시. 전주를 대표하는 전주한옥마을은  전통문화도시  국제슬로시티연맹으로부터

2010년 11월27일 국제슬로시티로 지정되었습니다. 전주한옥마을의 가치와 위상은 국제슬로시티
선포사'에 드러나 있듯이 전주한옥마을은 일제 강점기 시절 저항의 상징 이자 조선왕조 500년 역사의

뿌리입니다. 민족혼이 살아있는 전주 한옥마을은 슬로푸드의 대표음식 비빔밥과  세계무형 문화유산인

판소리를 온전히 간직한 곳으 로 거대한 전통 박물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제슬로시티연맹은

선포사를 통해 서울이 한국 행정의 수도라면 전주는 한국 전통문화의 수도 라고 밝히고,

전주한옥마을을 최초의 도시형 국제슬로시티로 브랜드화하기 위해 국제적 브랜드로 선포하였습니다
국제슬로시티 전주한옥마을 지정 선포사 중에서



   전주향교

전주향교는 고려 공민왕 3(1354)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되며 원래의 위치는 풍남동(경기전 북편)

있었다가 1603(선조 36) 좌묘우사(左廟右社), 즉 객사에서 남면하여 좌측에 문묘(공자의 사당),

우측에 사직단(社稷壇)을 배치하는 옛 법도에 어긋난다하여부성 밖 동편인 지금의 자리로 다시

이전하였다. 전주향교의 구조는 전묘후학으로 배향공간이 앞에 있는데, 대성전 중앙에 공자와 4,

좌우로 공자문인 10철과 송조(宋朝) 6현을 배향하였고, 동무와 서무에 중국 7현과 동방 18현이 배향되어 있다. 대성전 뒤는 강학 공간으로 명륜당이 중앙에 있고 그 좌우에 동무와 서무가 있다.

대성전과 명륜당 앞뜰에 400여년이 되었다는 은행나무가 각각 2그루 씩 있다. 은행나무는 향교의 상징적 나무로, 은행나무가 벌레를 타지 않듯이, 유생들도 건전하게 자라 바른 사람이 되라는 의미를 담을것이다.


전주 향교 약도

                                                        만화루

만화루의 어원은' 공자지도 만물화생(孔子之道萬物化生)이라는 말에서 비롯된 것인데, 뜻은 공자님의

도로 만물이 교화된다는 말이다.

만화루의 건축되는 유래는, 왕비나 정승등 높은 사람이 출생한 곳에 세워 졌으나, 본 건물은 전주향교의

정문에 세워진 2층 누각으로, 유생들의 여름철 강학과 향시장으로 사용되여 왔다.

건물은 전면3칸 측면22층이며, 건평은 73,4, 중층 팔작지붕에 이익공 구조이며, 2층은 우물마루로 깔리고 계자난간으로 둘러 있다.

      



내 삼 문

전주 향교 대성전 (全州鄕校大成殿)

                                                                                                      전라 북도 유형문화재 제7

대성전은 공자를 모신 사당이다. 유교를 통치이념으로 삼았던 조선시대에는 향교에 공자를 모신 사당을

두고,유학을 장려했다. 이 대성전은 효종 4(1653)에 다시 세우고, 대한제국 융희 원년(1907)에 다시

고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대성전에는 공자의 위패를 가운데 모시고, ·서쪽으로 맹자 등 네 성인, 공자의 제자 열 사람 주자 등 중국 송나라 때 유학자 여섯 사람을 함께 모셨다. 동무·서무에는 신라시대 설총을 비롯하여 중국과 우리나라 유학자 분들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 향교에서는 매달 음력 초하루 보름에 사당에 향불을 피워 올리고,매년 봄·가을에는 석전대지를 지냈다. 관청의 후원을 받아 향교의 선비들이 주관하여 치렀던 이 제사는 공자의 뜻을 기리는 큰 행사이다.


                                     


공자

공자 위패


대성전 측면

                                                서무( 西廡, Western House)

대성전 서쪽의 편각으로 중국에서 유교를 발전시킨 유가학파의 중요한 인물들의 위패를 모신 건물로,

공자님의 제자 10중 운공 염경, 제공 재여, 서공 염구, 오공언언, 영천후 전손사 5분과, 송조6

중 예국공 정호, 신안백 소옹, 휘국공 주희3분과 중국 7중 선보후 복불제, 강도상 동중서,

 온국공 사마3분 총11분의 위패를 모셨다.

건물은 전면9칸 측면2칸 홋처마 맛배지붕으로 건평은 170, 6로 서기1603년에건립 되었다가 서

1987년에 해체복원된 건물이다.

                                                                         동무

대성전 동쪽에 있는 행각으로 중국에서 유교를 발전시킨, 유가학파의 중요한 인물들의 위패를 모신

건물로, 공자님의 제자 10분중에 비공 민손, 설공 염옹, 려공 단목사, 위공 중유, 위공 복상

5분과, 송조 6현중 도국공 주돈이, 낙국공 정이, 미백 장재3분과, 중국 7중 평음후 유약, 승민백 복승,

창리 백 한유 , 문정공 이동文등 4, 12분의 위패를 모신곳이다.

건물은 전면9칸 측면2칸 홋처마 맛배지붕으로 건평 170, 6이며, 서기 1603년에 건립되었다가,

서기1987년에 해체 복원된 건물이다.


                                                                    은행나무

                                                                                               전라북도 보호수 고유번호9-1-3

 전주향교의 은행나무는 수령이 약420여년이 된 것으로 추정한다. 나무크기는 둘레 10.4m, 수고가

32m이다. 전주향교가 이곳으로, 서기 1,603(412년전)이전 설립될 때, 은행나무도 같은해에,

심어진 것으로 추정 된다. 은행나무는 향교에는 필수적으로 심는데, 그 이유는 은행나무가 선비

정신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은행나무는 오래 사는 나무, 나무 자체가 강하여 벌레를 타지 않는다 해서,

일명 선비 나무라고도 한다. 선비는 어떠한 유혹에도 결탁하지 않는 정신, 탐관오리가 되지말고, 부패

하지 말고, 성실한 사람이 되라는 선비정신과 같은 상징 적인 정신을 같이하는 나무이기 때문이다

 

삼강오륜목



협문으로 들어 오실때는 머리를 조심하세요


명륜당

명륜의 뜻은, 인간사회의 윤리를 밝힌다는 의미로, 맹자 등문공편에, 학교를세워 교육을 행함으로 모든

인륜을 밝히는 것이다. 에서 유래한 것으로  명륜당은 조선시대 인재양성과 학문부흥을 위하여, 유학을

가르치던 강당으로, 국민의 도의 정신과 사회정의를 부식하고, 교화하는 근원이 된 건물이다.
조선시대 관학의 성격을 띄고, 양반 자재 90명을, 정6품 교수1명과, 종9품 훈도를 두어, 4서5경을

가르쳤다.
건물은 전면5칸 측면3칸 일익공 맛배 가적지붕에, 전면은 교차무늬 창살문에, 눈썹 천장에 도리가 길게

 뻗어나온 114,4㎡의 건물로, 서기1603년에 건축되여, 전국에서 가장 오래된 명륜당으로 유명하여,

드라마성균관스캔들, 명창대첩 YMCA야구단 등을 촬영한 곳이기도하다.
명륜당앞 좌우에는 동제와 서제가 있는데, 이 건물은 유생들의 기숙사로 사용 되었던 건물이다.

전주는 해방후 대학교가 하나도 없었다. 교육은 민족의 미래를 결정하고, 주체성을 확립하는 국가

백년대계이기 때문에, 인륜과 도덕함양으로, 인성을 닦아 인간의 본질 개발의 교육에 큰 역할을 담당해온

전주향교는, 대학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서기19498월에 (재단법 인) 명륜학원을 설립하였으며,

서기1950413일에, 초급대학인 명륜대학을 설립하여, 법학과와 국어한문과를 두 하였고,

서기 1953년도에, 전북종합대학교로 격승 인가를받아 교육시키다가, 학생들이 너무 몰려와, 향교

건물로써는 모든 학생들을 수용할 없어서, 서기1955년에 향교에서 교육을 청산하고, 현재의 덕진 캠퍼스를 지어 1하였다. 전주향교는 지금도 계속해서, 전주시민의 인성 교육을 위하여, 매일 한문 서예 예절

시조창 등을 가르치고 있으며, 하루도 빠짐없이 글읽는 소리가 끊지지 않고 있다

동재(이 건물은 유생들의 기숙사로 사용 되었던 건물이다.)

서재(이 건물은 유생들의 기숙사로 사용 되었던 건물이다)


                                                             장판각

                                                                                            전라북도 문화제 사적 제 204호

전국 향교 중에는 전주향교만이 유일하게 인쇄 원문 구조의 목판본을  보유하여, 서적을 발간 공부하는

유생들에게배포하여, 공부시킨 곳이다.

목판본은 총5,059판을 보유하고 있으며, 발간할수 있는 책은 자치통강목1,775판 주자대전1,471판,

성리대전571판, 율곡전서491판, 사기평림484판, 동의보감151판, 사락56판, 호남삼강록1판,

주서백선1판, 증수무원록-언해53판을보유했으며, 현재는판본의 부패와 변질을 방지하고,역사적

보존분야를 연구하기 위하여, 전북대학교 박물관에 보관중이며, 향교앞 에다가 완판문화관을 건립하여,

목판본을 비치 존시하여, 일반에게관람케 하고있다.


삼문

                                  계성사 (啓聖祠) Gyesungsa(Temple)
5성위인 공자, 안자, 증자, 자사, 맹자의 아버지 위패를 모신 사당이다.
5성위의 고위는 공자의 아버지 제국공공숙량흘, 안자의 아버지 곡부후안무유, 증자의 할버지 내무후

증점, 자사의 아버지 사수후 공리, 맹자의 아버지 주국공 맹격을 모셨다.
건물은 전면3칸 건평 11.6평 건물로, 서기1741년(영조17년) 판관 송달보가 건립 하였고, 상량문은

정광 이 기보가 썼다
계성사는, 전국 234개소의 향교중에 유일하게, 제주향교와 이곳 전주향교에만 있다

화장실

해우소 : 근심을 털어버리는곳, 마음을 비우는 곳

해우소 는 한국전통 화장실이다

우리는 먹고 싸고 버리는 행위 속에 겸손함을 배운다. 화장실에서 나오는 분뇨는토양을 비옥하게 하고

토양은 식물을 살찌우고 우리는 그 식물을 섭취한다.이러한 순환의 관계 속에서 비움과 환원을 깨닫는다.

해우소 정원은 개념예술로써 몸을 비우고 마음을 비움으로써 스스로 자유롭고자 했던우리선조들의

철학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


교직사



입덕문


후문으로 나오는 돌담 길


멀리 중앙에 홍살문이 보입니다